본문 바로가기

정명석목사설교/주제별말씀

[말씀] 비유로 설명한 연대죄


   비유로 설명한 연대죄1

 연대죄가 무엇인지 비유를 들어 말씀하겠습니다.


    가령 10명이 있었는데, 그 중의 5명은 믿고 잘했어도 나머지 5명이 10명을 구하러 온 자를 반대하고 불신하고 혹은 죽였으면 그를 따른 5명까지 그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. 그 영향을 '연대죄'라고 하는 것입니다. 구원하러 온 자가 고통을 받거나 죽었으니 따르는 자들도 불신한 자로 인한 죗값을 받으면서 구원을 이루는 것입니다.

- 2010.08.25 정명석 목사님의 수요 말씀 중 -


   비유로 설명한 연대죄2

    불신한 자들에게도 기회를 주어 구원하기 위해서 구원하는 자와 구원하는 자를 믿고 따르는 자들도 고통을 받게 됩니다. 비유컨대 부모에게 4명의 자녀가 있는데 2명이 부모의 말을 안 듣고 불순종하여 일을 저질러서 부모가 원하는 대로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. 이로 인하여 부모도 고통의 길을 가면서 그들을 살려야 합니다. 
    그러므로 부모는 순종한 자녀들에게 불순종한 자녀들을 데려오라고 합니다. 그러니 부모의 말을 잘 듣고 따른 나머지 2명의 자녀도 불순종한 형제로 인하여 고통을 받아야 합니다. 이것이 불신자로 인한 연대죄입니다.

축소시켜 말하니 이해되지요?

부모의 말에 순종한 두 자녀는 부모를 따라가면서도 부모가 나머지 불순종한 두 형제도 데려오라고 하였기에 같이 고통을 받으면서 가게 됩니다.

이와 같이 하나님과 주님도 시대마다 순종자와 불순종자를 연관시켜 놓으시고 생명 구원역사를 펴 나가십니다.

- 2010.08.25 정명석 목사님의 수요 말씀 중 -